사람의 성격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대표적인게 MBTI가 있다. 여기에 신경성이라는 특징을 추가하면 웬만한 사람들의 특징을 모두 파악할 수 있다. MBTI 도저히 헷갈려서 뭔지 모르겠다는 사람은 최소한의 개념만을 정리해놨으니 참고하면 좋을듯하다.
1. E/I (외향성/ 내향성)
E는 외부세계에서 상호작용하는 것을 좋아한다. I는 외부세계 보다 내면 세계에서의 만족감을 더 추구한다. 보통 E성향의 사람들의 목소리톤이 대부분 높다.
2. S/N (현실적/상상력)
S는 현실주의적이고, 경험위주로 사고를 한다. 하나하나 디테일을 중요하시하게 생각한다. 반면 E는 상상력이 뛰어나고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개방성이 높은 편이다. 나무보다는 숲을 바라본다.
3. F/T(공감성/논리성)
F는 공감을 잘 해준다. 반면 T는 논리적이다. 감성적이기보다 이성적 성향이 강하다.
4. P/J(무질서/계획적)
P는 무질서한 사고, 창의적이기도 하다. J는 순서데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좋아하고, 계획되로 진행이 되어야 직성이 풀린다.
5. 신경성
신경성은 얼마나 정서적으로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지를 보고 신경성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.
6. 남성호르몬
여기서 말하는 남성호르몬은 실제 호르몬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. 남성성이라고 보는게 더 쉽게 이해할 것 같다. 남성호르몬과 지능이 최적화된 사람은 성공을 하지만 남성호르몬은 높은데 지능이 낮다면 최악의 인간이 될 수 도있다.
7. 지능
지능은 여러가지 개념이 있지만 인간을 분류할 때 쓰는 지능의 개념은, 세상에 존재하는 현상을 빠르고 정확하게 해석하는 능력을 말한다. 또한, 현재의 보상보다 미래의 보상을 계산하는 능력도 포함한다.
지능을 파악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"보상을 미래로 미룰수 있는가?"이다.
사바나원칙 : 생존과 번식, 본능에 충실(본능에 충실한 행동) 얼마나 이 사람이 본능에 충실하는 사람인지도 판단할 수 있다.
8. 림빅시스템
1) 지배욕 : 남성호르몬, 지배, 경쟁심을 나타내며 공격적이며 성공을 갈망하는 성향이 강하다.
2) 자극욕 : 새로움과 호기심이 많고 머리가 좋은 확률이 높다.
3) 균형욕 : '안전'을 가장 중요시한다.
3가지의 욕구 정도에 따라 그 사람의 행동을 판단하고 예측 할 수 있다.
댓글